바로가기 메뉴

광주시 평생학습센터

주메뉴

메뉴 열기

주민자치회

푸르른 쪽빛이 배어있는 광주

주민자치회 소개

주민자치회란

우리 마을의 문제와 어려움을 더 많은 주민들과 함께 논의·결정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읍면동 단위로 설치하는 새로운 형태의 주민대표 기구입니다.
※ 관련 조례 : 「광주시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기능

  • 주민자치 업무
    • 주민자치회의 조직 및 운영 업무
    •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등 자치활동의 민주적 의사결정과정 수행
    • 자치 활성화와 민관협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업무 등
  • 협의 업무 : 행정기능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에 대한 협의
  • 수탁 업무 : 행정기능 중 주민의 권리·의무와 직접 관련되지 아니하는 행정 사무의 수탁처리

구성 및 운영

  • 정 원 : 25명 ~ 50명 이내(도시화 정도 및 주민 수 등을 고려 조정)
  • 임 기 : 2년 (연임 가능)
  • 분과위원회(주민자치 위원과 지역 주민 참여) : 주민자치회 기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지역의 주요한 과제에 따라 분과위원회 구성
  • 위원 신청 및 선정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자치회 위원 신청 및 선정에 대해 해당 읍면동 누구나, 의무 교육 이수, 위원선정, 주민자치회 출범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해당 읍면동 누구나 의무 교육 이수 위원 선정 주민자치회 출범
    만 18세 이상 누구나
    사업장, 학교 기관 단체에 속한 사람 포함
    (외국인 포함)
    주민자치회 위원 신청한
    주민 대상 교육 실시(6시간 이상 필수)
    조례에 의해
    공개 모집 추첨과 추천으로 선정
    시장이 위원 위촉
    임원(회장, 부회장 등)은
    위원 중
    호선으로 정함

문의처

  • 광주시청 자치행정과 (☎031-760-1707)
페이지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