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광주시

주메뉴

메뉴 열기

광주소개

푸르른 쪽빛이 배어있는 광주

고가옥의 분포와 특징

고가옥의 유형과 특징

광주지역에 남아 있는 전통가옥의 평면, 구조, 배치 형식의 특징과 안채를 중심으로 대표적인 사례를 유형별로 선정하여 수록하였다.

현재 남아있는 대표적인 전통가옥의 사례로는 실촌읍 중열미 마을 강석규 가옥, 실촌읍 상열미 마을 정치영 가옥, 중부면 엄미2리 벽수골 방병식 가옥, 중부면 삼성리 족동마을 김종옥 가옥, 탄골 숯가마골 김사곤 가옥, 초월읍 서하리 신익희 생가 등이 있다.

광주지역에서 조사된 전통가옥의 안채 평면형식은 一자형, ㄱ자형, ㄷ자형 등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그중 ㄱ자형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ㄱ자형 안채는 가운데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안방과 건넌방을 배치하고, 안방 앞쪽으로 꺾어 부엌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평면형식을 ‘중부형 곱은자집’이라고 부르는데, 곱은자형 평면은 건축구조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공간 조합이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공간의 확대가 용이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광주지역에서 조사된 중부형 곱은자집은 지역적 특성을 따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ㄱ자형의 평면형식은 민가의 발달 과정에서 볼 때 一자형에서 ㅁ자형으로 변화해가는 중간에 위치하는 것으로 계통발생적으로 점이지대적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가옥은 기후에 따라 평면과 배치, 구조가 변화하기 때문에 기후 조건은 가옥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광주지역은 중부내륙 산간지역에 위치하여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크고, 연평균기온과 겨울철 평균기온도 경기도의 다른 지역에 비교하여 조금 더 추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옥의 배치에서 ㄱ자형의 안채와 ㄴ자형의 바깥채가 조합되어 안마당을 구성하는 튼 ㅁ자형 배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배치는 광주지역의 기후 조건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전통가옥의 구조형식에서는 5량구조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특징적인 것은 평4량구조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3량구조는 홑집에서 사용되는 구조이고, 5량은 대청 부분에 퇴를 가지는 경우에 사용되는 구조인 점을 감안하면, 평4량구조는 5량을 구성하지 않으면서도 전퇴를 만들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형식이며, 지붕을 낮게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의 추위를 덜 수 있는 이점이 있는 구조이다. 한편 현재 남아 있는 전통가옥 중 멸실된 가옥이 많고, 보존된 가옥이라 할지라도 빈집으로 남아 있는 경우에는 퇴락이 급격하게 진행되어 심각한 멸실 위기에 처해 있다.

페이지 담당자
  • 문화관광과 | 김태순 | 031-760-4821
페이지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