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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신청

푸르른 쪽빛이 배어있는 광주

민원서비스헌장

민원서비스헌장

  • 우리는 [주민만족·주민감동]의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실현하여 [고객인 시민의 요구와 기대에 적극부응] 주민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주민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겠습니다.
  •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하고 아늑한 민원환경을 계속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모든 민원업무는 신속·정확·친절하게 처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작은소리]도 최대한 크게 듣고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불만과 불편을 느끼신 경우 신속히 시정 및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금품·향응 등을 받지도 요구하지도 않고, 부당한 이권개입과 청탁을 하지 않겠습니다.

민원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내 가족처럼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항상 민원인의 편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만족을 최상의 보람으로 알겠습니다.
주요 서비스 기준 및 내용
  1. 우리시를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 안내를 맡은 공무원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편리한 시간에 방문, 상담할 수 있도록 방문 시간을 사전에 약속하실 수 있습니다.
      •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10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고, 담당자 부재시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겠습니다.
      • 항상 웃는 낯으로 민원인을 대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성심껏 도와드리겠습니다.
      • 처리 결과에 미흡한 점이 없는지 최종 확인하겠습니다.
  2.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민원인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 3번 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정확하게 받겠으며 먼저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빨리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문서로 민원을 제출하시는 경우
    • 민원 서류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법정 처리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타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신중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하여 기한 내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중간 통보를 해드리겠습니다.
    • 회신 내용에 담당 공무원 성명 및 연락처를 표시하여 처리 결과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서류는 민원인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처리하겠습니다.
의견수렴 및 시정
  • 우리시에서 제공한 민원행정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개선 의견이 있을 시는 전화·우편·FAX·인터넷 또는 방문을 통하여 시정을 요구하거나 담당공무원 또는 책임자와 면담하실 수 있습니다.
  • 민원실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우리시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1회 재방문이 있을경우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 등에 민원의 소리함 등을 설치하여 불친절공무원에 대하여 응분의 조치 후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불만과 불편 사항을 느끼셨다면 원인을 조사하여 시정 조치 후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불친절·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자체 점검을 통하여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담당공무원이 금품·향응을 요구하거나 부당하게 불허가나 반려 또는 보완 등을 요구할 때에는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의견 제출 및 신고 접수 부서

  • 종합민원실 ☎ 031) 760-2000 FAX 031) 760-1410
  • 감사담당관실 ☎ 031) 760-2710 FAX 031) 760-1498
  • [464-720] 경기도 광주시 행정타운로 50
  • 광주시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gjcity.go.kr

시민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지역주민과 시민의 공복으로서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 지역과 시 발전을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 공무원의 불친절,부정,비리행위,기타 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마음으로 그 때 그 때 알려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다수의 시민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실 줄 믿습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협조하실 때 우리 지역과 광주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줄을 확신합니다.
  • 상담방문 또는 전화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 모범되고 자랑스러운 공무원을 보셨을 때에는 격려하여 주시고, 연락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민원봉사과 | 박정하 | 031-760-2803
최종 수정일
2020-02-18
페이지 만족도